본문 바로가기

365 건강한 문화공간/BIBLE Study 모임

2012/09/12) bible study 한성교회 유기숙 사모님과 함께!

2012/09/12) bible study 한성교회 유기숙 사모님과 함께!



주전 600년 세계적으로 석가모니가 태어났고, 

헤롯왕 왕의 자리에 집착을 하다...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50년에 걸쳐 헤롯성을 쌓았다.

구약에서는 보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 했다면 신약에 와서는 영적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셨다.

로마황제 줄리어스시저 : 민주화가 일어나 공화정시대 였으나 많은 전쟁에서 승리하며 1인 독재체제로 만들었다.

클레오파트라 남쪽 지배...로마로 벗어나고 싶어하던 차에 줄리어스시저를 사로잡고 임신을 했다. 

클레오파트라의 요구 - 나를 로마로 초대하여 애굽의 여왕으로 초대하라. 내 아이를 로마의 황태자로 선포하라.

줄리어스 시저의 양아들 옥타비아누스가 군대를 조직하여 부르트스 너마져...라는 말을 남기고 시져는 암살당한다.

안토니우스가 재배하러 왔다가 클레오파트와 결혼하고 로마를 대항했으나 옥타비아누스와 결전을 벌여 폐하고 

안토니우스도 죽음을 당했다. 그 뒤 옥타비아누스는 시저가 되고 아우구스투스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그 이후 호구조사가 (미가서 5장 2절)시작 되었다. (호구조사를 하러 고향에 가야 하는 상황이 였다)

요셉과 마리아도 호구조사를 위해 고향으로 내려가야 했다.


바리새파 : 부활은 믿으나 성경대로 살아야 한다. 율법 주의자. 형식주의로 치우쳤던 것이 문제가 됨.

사두개파 : 다윗과 솔로몬의 제사장의 후손들 (정통적인 제사장이다 : 그 당시 제사장이 매매되던시절)

                부활을 믿지 않고, 세속주의와 쾌락주의 권력주의를 선호하게 된다.

                공회에서 제사장인척 하시만

에스에네파 : 극단적인 경견주의자 : 보이는 사람이 모두 속물들이기 때문에 산속에 살거나 성경을 필사하면서 

                   구원자를 기다렸다.


1. 그 당시에는 언어가 통일되어 있었다. 헬라어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헬라어로 성경이 번역되었고

   행정도 통일, 길, 육로와 해로가 다 자유로왔다. 

2. 왜 팔레스틴 땅이였는가? 예언되어 있었고, 미가 베들레헴, 다윗의 후손 => 예언

3. 지정학 적으로 가나안땅을 거쳐야 복음이 전파될 수 있었다.



신약

예수님의 시대와 성령시대로 구분

예수님의 시대 : 4복음서

성령시대 : 사도행전 ~ 

예수님이 어떻게 오셨나. 부활사건 동정녀...